빨간색 광역버스에 백팩을 메고 탑니다
dark mode light mode NEWSLETTER

난 언제 은퇴할 수 있을까?

돈은 참 안 모이는데, 카드값은 참 잘 모인다! 😂
도대체 나는 돈을 얼마나 모아야 할까? 나는 언제까지 돈을 모아야 할까?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은 최대한 많은 저축을 통해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YOLO(You Only Live Once)족이 ‘인생은 한 번 뿐이기에 현재를 충분히 즐겨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을 보면 베짱이와 대비되는 개미를 떠올리게 됩니다.

난 언제 은퇴할 수 있을까? 막연하고도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은퇴 계산기‘를 소개합니다. 은퇴 시점을 계산하기 위해 설정해야 할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퇴 계산기 ©Networthify

① 연 수입(Current annual income)
② 현재 보유 자산(Current portfolio value)
③ 저축률(Current savings rate): 저축률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 저축액, 연 지출비용을 계산해줍니다.
④ 연 목표 투자 수익률(Annual return on investment): 실제 세금 및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면 그 수익률은 떨어지게 됩니다. 물가상승률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투자 수익률이 7%이고 물가상승률이 2%라면, 실질 수익률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5%가 됩니다. 따라서 물가상승률이 반영된 목표 수익률(5%)을 입력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⑤ 은퇴 후 자금 인출률(Withdrawal rate): 은퇴를 위해 모아둔 목돈에서 얼마만큼의 비율로 인출하여 생활할지 설정해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 수입은 5000만 원, 목표 저축률은 50%, 현재 보유자산은 0원, 목표하는 연 투자 수익률은 5%, 은퇴 후 자금 인출률은 4% 정도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은퇴에 ‘16.6년’이 걸린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큐레이터의 문장 🎒

” 하기 싫은 일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권리 “

직장인의 아킬레스건은 월급이 갖는 양면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중에도 그 체감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매달 정해진 급여일에 통장에 들어오는 월급이라는 근로소득 때문입니다. 월급이 주는 안정성은 역설적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순간, 내가 일정하게 벌어들이는 수익이 사라진다는 위기감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은 월급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소득을 꿈꾸고 재테크에 대한 부러움을 갖게 합니다.

개인적으로 재테크와 관련한 지식도 부족하고 관심도 적은 편이지만, 누군가 재테크로 돈을 벌었다고 하면 “나도 한번 해볼까?” 싶은 마음이 일어납니다. 이럴 때 참고하기 좋은 학습지는 ‘공부하면서 재테크를 하는 사람의 일기’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재테크, 무작정 뛰어들면 백전백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