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일을 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과관계를 증명하기란 어렵겠지만, 적어도 강력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쓰기와, 업무 퍼포먼스 사이에는 말이죠. 텍스트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전화를 받지 못할 때에는 메시지를 남기고,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편지를 씁니다. 좋은 디자인에는 Slogan, Copywriting, UX Writing 등 메시지가 있고 우리가 물건을 사고팔 때 누르는 버튼에는 모두 레이블이라는 이름으로 글자가 있습니다. 좋은 음악에는 멜로디가 있고, 가사를 더한 제목이 있습니다. 텍스트는 어디에나 있고, 누구에게나 가장 빨리 전달될 수 있는 ‘마음’입니다. 음악을 잘하는 사람은 글도 잘 쓸까요? 멜로디와 코드, 가사를 수없이 지우고 다시 쓰기 때문에 잘 쓰는 걸까요? 제가 좋아하는 두 아티스트 사이에 있었던 일을 사과문과 입장문으로 정리했습니다.
SK D&D의 주거 브랜드 ‘EPISODE’와 안테나뮤직의 수장인 유희열 님은 <유희열의 생활음악>이라는 공동 음악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였는데 6월 14일, 두 번째 트랙 ‘아주 사적인 밤’이 류이치 사카모토 님의 ‘Aqua’와 유사하다는 인스타그램 제보가 있었습니다. 유희열 님은 6일 전, 안테나뮤직 트위터 계정을 통해 입장문을 통해 아래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사과문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 가을부터 '유희열의 생활음악'이라는 제목으로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14일 화요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Ryuichi Sakamoto의 'Aqua'가 유사하다는 한 분의 제보가 있었습니다.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 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되었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Ryuichi Sakamoto 선생님과 팬분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게다가 저 또한 오랜 팬의 입장에서 현재 Sakamoto 선생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신 제보 내용 중 유튜브 댓글로 몇 주 전 유사성을 말씀해 주셨지만 안테나의 대응으로 고의 누락했다는 내용은 검토 결과 사실과 다르고 오해가 발생하였다는 점 말씀을 드리고 너른 이해를 구해 봅니다. 또한 공식 이메일로도 제보를 해주셨다는 말씀에 사과와 함께 앞으로 더욱 잘 체크하고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보를 통해 더 큰 오점을 남기지 않게 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LP 발매를 연기하였고 Sakamoto 측과의 연락을 통해 크레딧 및 저작권 문제를 정리하겠습니다. LP 예약구매자 분들께는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제 개인이 저지른 일로 차질을 빚게 된 제작진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나오는 음악을 기다리셨을 분들에게 불편함과 실망을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유희열 (2022.06.14)
입장문
먼저 유희열 씨의 작품에 관련하여 진심 어린 메시지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얼마 전, '누군가 당신의 'Aqua'라는 곡을 표절했다'고 한국의 한 유튜브 링크를 통해 제보받았습니다. 사카모토 류이치와 우리 직원들은 즉시 두 곡의 '유사성'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음악적인 분석의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 진행은 표절이라는 논점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종종 전 세계의 팬들로부터 유사한 제보와 클레임을 많이 받기 때문에 법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각 사례들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검토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위와 같은 이유로 유희열씨의 곡은 어떠한 표절에 대한 법적 조치도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
사카모토 류이치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립니다.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의 악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내가 사랑하고 존경하며 많은 것을 배운 바흐나 드뷔시에게 분명히 강한 영향을 받은 몇몇 곡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바흐나 드뷔시와 같은 수준으로 자신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오해는 말아주세요.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습니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입니다.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입니다.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희열 씨와 팬 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유희열 씨의 새 앨범에 행운을 가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합니다."
-
저희는 사카모토 류이치가 모든 것을 말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모두 유희열 씨의 새 앨범 발매와 성공을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추가적인 사항이 있을 시에는 언제든 연락 부탁드립니다.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