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 버스에 가방을 메고 탑니다
dark mode light mode COFFEE CHAT Menu

새벽배송이 이젠 지겨워요

리서치와 라이팅을 하는 레드버스백맨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빨강색 버스에 가방을 메고 탑니다.

“새벽배송이요? 처음엔 편리했죠. 이젠 지겨워요” 🌟
“쌓이는 상자 보면 맘도 편하지 않고요” 📦📦📦📦📦
“온라인으로 사보니 식재료 질이 고르지 않더라고요.” 🍆
“초록마을이나 한살림 같은 동네 유기농 매장에서 소량으로 사요.” 🛒

큐레이터의 문장 🎒

재택근무를 하니 낮에 동네 슈퍼에 나갈 시간이 생겼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리테일에서 나타나는 패턴은 온라인이 지겨워지는 증상입니다. 비대면 거래의 편리함이 익숙해지면서 더 좋은 경험이 아니라 비대면 피로감, 숙제처럼 느껴지는 거죠. 온라인 쇼핑에 친숙한 20대에서도 마트(49.3%) 선호도가 온라인 배송(26.4%)보다 높았습니다. 마트에 간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재택근무 편리한데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움직이고 싶은데 헬스장은 문을 닫았고 추위는 매서우니 갈 만한 곳이 ‘장도 볼 겸 나들이 겸 대형마트’입니다.

눈에 띄는 소비 패턴은 아낀 여행 비용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20대의 등장입니다. 매년 두 차례는 따뜻한 곳으로 떠나야 했던 욜로(YOLO)족 지출 패턴은 밤에도 마음 편히 몰두할 수 있는 해외 주식투자로 돌아섰죠. 난생처음 주식을 샀는데 시황이 좋으니 돈을 쓰는 재미 보다 모으는 재미에 빠진 20대는 유튜브로 주식을 공부합니다. 생애 처음으로 투자를 이어가면서 과감하게 국경을 넘나드는 주식시장의 큰 손으로 떠올랐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➊ REDBUSBAGMAN, 《오프라인 접점이 반드시 필요하다

➋ 이바닥늬우스, 《온라인 커머스의 뉴 노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2년에 가장 인기 있었던 글 Top 3 – 저는 커리어리와 X(트위터)에 간략한 제 생각을 메모하고 생각을 더해 블로그에 긴 글로 적습니다. 2022년에는 총 228개의 글을 커리어리에…
  • TREND REPORT “2020년 5월에 본 것” – 일 하다 눈이 가는 소식을 재구성하여 공유합니다.밑줄은 링크로, 다른 페이지로 이어집니다. REDBUSBAGMAN🎒 INDEX 스펙이 경쟁력인 시대는 끝났으니 고개를…
  • 클럽하우스 BizModel – 2021년 2월 가장 화제가 된 채널은 단연 클럽하우스였죠. 오디오 버전 트위터, 유튜브라는 별명을 얻으며 초대장을 구하려는 움직임이 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