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 사이의 규칙이 깨졌고, 일하는 공간과 쉬는 공간은 섞였습니다.
2️⃣ 무질서함이 생활에 점점 내려앉을 때, 무기력함은 보이지 않게 태도를 장악합니다.
3️⃣ 1월 30일 마친 2022년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AO)에서 라파엘 나달은 10살이나 더 어린 메드베데프를 이기면서 21번째 그랜드슬램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경기 소요시간은 약 5시간으로 '혈투'라고 표현할 만큼 긴장감이 넘쳤죠.
4️⃣ 나달에게는 특별한 루틴이 있습니다. 몇 가지만 나열하자면 ➊ 시합 45분 전에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고 ➋ 양말은 항상 양쪽 다 같은 높이로 신고 ➌ 코트에 입장하면 관중을 마주 보면서 점프를 하고 점프를 하면서 점퍼를 벗고 ➍ 중간에 쉴 때 물을 마시는데, 물을 마신 후에 물병은 항상 같은 자리에 놓고 ➎ 에너지 드링크를 먼저 한 모금 먹은 후에 물을 마시고 ➏ 머리를 귀 뒤로 말고, 바지를 몇 번 살짝 내린 후에 서브하며 ➐ 사이드라인을 절대로 밟지 않고, 오른발로만 넘습니다
5️⃣ 나달이 보이는 루틴은 '시스템 부팅'에 가깝습니다. 운동선수로서의 삶은 굉장히 단순한데 그 단순함 속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조건과 상황을 항상 재현해야만 합니다.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정신과 육체를 준비하는 과정이죠.
6️⃣ 우리는 나달이 아니기 때문에 루틴이 필요 없을까요? 각자의 자리에서 매일 서브를 넣고, 더 좋은 서브를 넣기 위해서 고민한다면 머무는 방이 시드니 코트이고, 내가 처음 누르는 자판이 서브일 수 있습니다.
7️⃣ 루틴은 습관이고, 습관은 정서적 상태와 신체적 능력을 조성하는 구체적인 변수입니다.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른 지금이야말로 루틴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Source: THE STARTUP 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