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자인 보다 더 유해한 작업들은 존재하지만 그 수는 극소수이다. 어쩌면 이보다 더 위선적인 직업은 단 한 가지일 것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타인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부족한 톤으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디자인이야말로 오늘날 현존하는 작업 중 가장 위선적일 것이다.
인간을 위한 디자인, 2009
산업 디자인은 광고업자들이 호객하는 겉만 번지르르한 쓸모없는 것들과 영합함으로써 두 번째로 위선적인 직업이 되고 있다. 역사상 어느 시기에도 지금처럼 사람들이 자리에 앉아서 진지하게 전기 빗이나 모조 보석을 씌운 구둣주걱, 욕실에 까는 밍크 카펫 등을 디자인하고 이 물건들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팔기 위한 정교한 계획을 구상했던 적은 없었다. 그전에는 만약 어떤 사람이 사람들을 죽이려 한다면 그는 장군이 되거나 석탄 광산을 소유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핵물리학을 공부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제는 산업 디자인이 대량생산을 토대로 살인을 자행하고 있다. 범죄적이라 할 만큼 안전성이 결여된 자동차 디자인이 매년 전 세계적으로 거의 백만에 달하는 사람들을 살해하거나 불구로 만들며, 새로운 종류의 영구적인 쓰레기를 창조하여 환경을 파괴하며, 또 우리가 숨쉬는 공기를 오염시키는 재료와 과정을 선택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은 위험한 부류들이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이 정성스레 젊은이들에게도 전수되고 있다. 모든 것들이 계획되고 디자인되어야 하는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디자인은 인간이 도구와 환경 (더 나아가 사회와 자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되어왔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는 높은 사회적, 도덕적 책임이 요구된다. 또한 디자인을 실행하는 사람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가 요구되고 대중에게는 디자인 과정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이 요구된다.
Victor Papan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