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누리는 자유는 그가 속한 사회의 가치를 크게 반영하는 것이 사실이다. 디자이너에게 문화의 조건에서 빠져나갈 특권은 없지만, 그에 관해 무엇인가 해 볼 특권은 있다. 교육받은 디자이너에게는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공동체의 능숙한 눈과 손과 의식이 되어 공동체를 위해 행동할 자격이 있다.
어떤 우월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과거에서 물려받고, 현재 체현하고, 미래로 끌고 갈 지각력을 갖춘 덕분이다. 그는 사람에게 속하고, 사람을 위해 일한다.
그는 사람을 위해, 또 자신을 위해, 스스로 보기에 가장 좋은 수준에서 일해야 한다. 감상적인 자세로 낮춰 말하고, 낮춰 일하면 그를 길러내는 데 투여된 사회적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사회가 값싼 만족만을 좇는다면, 디자이너는 몸을 곧추세워야 할 특별한 임무가 있다. 대체로 사적·공적 이윤을 목적으로, 진정한 필요는 무시하고, 만사에서 게걸스러운 새것·자극·과시 욕구를 인위적으로 고무하는 사회라면, 바로 거기에 그의 본성, 그의 사회가 있다. 그도 그 일부이고, 따라서 어떤 행동이 최선인지 정해야 한다.
때때로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은 유행에 민감한 영역보다 산업 폐기물이나 재고 상점 또는 단순한 엔지니어링 제품에서 더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찾기도 한다. 그런 상황은 일종의 도전이고, 그에 맞게 연구하고 이해해야 한다.
디자이너란 무엇인가 2008
Norman Potter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디자인 선배들의 결코 가볍지 않은 말들 | 디자이너의 지혜 – 디자인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이미지의 시각적 즐거움이 아니라 그것이 지니는 메시지다. 네빌 브로디 자기 자신에게 엄격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가…
- 이모지 디자이너의 일 – 🥝 앞으로는 이모지를 사용할 때 더 주의하세요!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성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오해를 살 수 있는 이모지에 대해…
- 인간을 위한 디자인 – 산업 디자인 보다 더 유해한 작업들은 존재하지만 그 수는 극소수이다. 어쩌면 이보다 더 위선적인 직업은 단 한 가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