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작된 지난 1년 동안 YouTube 사용자들의 이용방식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Google에서 발표한 내용을 7가지로 요약했습니다. 📺
-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전 세대에 걸쳐 YouTube 이용시간이 증가했어요.
- Z세대는 눈을 뜨자마자 YouTube를 이용하는 패턴이 나타나고 있어요. YouTube를 라디오처럼 틀어놓는 경우가 늘고 있죠.
- M, X, 58세대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검색할 땐 YouTube 명제가 세대불문으로 통하고 있죠.
- YouTube는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얻고 있어요.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부족한 정보를 찾기 위해 YouTube를 활용하는 Z세대는 3명 중 1명 정도로 나타났죠.
- M세대 쇼핑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데 중점을 두고 ‘내돈내산’ 등 리뷰 콘텐츠를 살펴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X세대는 육아, 집에서 해결해야 하는 보수, 설치 등 How to 콘텐츠를 찾아보는데 YouTube를 활용했죠.
- 58세대는 건강에 관심이 많아 의사가 운영하는 채널에서 운동 방법, 성인병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큐레이터의 문장 🎒
YouTube를 사용하는 공통점은 ‘콘텐츠의 다양성’입니다. 새로운 관심사나 취미에 대한 콘텐츠를 찾아볼 때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세대를 불문하고 게임, 요리, 음악, 건강, 뉴스 등에 대한 콘텐츠를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앞으로 YouTube를 더 오래 사용하겠다는 응답이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는 구독자에게 대리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정보 탐색의 비용을 줄여주고 있죠. 더 많은 방송사, 크리에이터들이 이 생태계를 강화할 겁니다. YouTube가 잘 되는 이유를 보면 왜 테크 기업이 뉴스레터 회사를 인수하고,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생활의 일부가 된 콘텐츠(플랫폼)는 모든 기업이 갖고 싶은 고객 접점이니까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➊ 커리어리, 《테크 기업이 콘텐츠를 품는 이유》
➋ RBBM,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그 다음은?》